메뉴 건너뛰기

close

초고령화로 달려가는 이 시대의 노인 문제를 알기 쉽게 이해하고 생각해보기 위해 다양한 노년 관련 영화를 통해 이야기를 풀어갑니다.[기자말]
  영화 <룸 쉐어링> 중
  영화 <룸 쉐어링> 중
ⓒ (주)엔픽플

관련사진보기

 
*영화의 주요 내용이 포함돼 있을 수 있습니다.

독거노인과 대학생의 좌충우돌 동거일기

대학생인 지웅(최우성 분)이 어느 날, 홀로 사는 노인 금분(나문희 분)의 집에서 함께 지내게 된 이유는 바로 지자체에서 진행한 '어르신-대학생 룸 쉐어링 사업'에 선정됐기 때문이었다.

'주거 공간의 여유가 있는 노인들의 신청을 받아 지방에서 올라온 대학생들에게 방을 제공해주는 세대 통합형 주거 공유 프로그램'으로 소개된 룸 쉐어링은 옛날식으로 말하면 노인이 거주하는 집의 방 하나를 대학생에게 내주고 하숙을 치는 격이다.

설레는 마음으로 금분의 집에 들어선 날. 그러나 지웅을 맞이하는 건 바닥에 잔뜩 그어진 빨간색과 파란색, 노란색 선들이다. 같이 살아도 서로 선은 넘지 말자며 빨간선 안쪽은 자신, 파란선은 지웅의 공간이고 노란선 안쪽은 공유 공간이라고 규정하는 금분. 밥은 따로 먹고 전기와 물을 절약하기, 그리고 집 안에서 대변은 보지 않아야 한다는 황당한 요구에 이르기까지, 까칠하고 깐깐한 성격의 금분은 새로 집을 나눠 쓰게 된 이 학생에게 제대로 된 갑질을 보여준다.

서글서글하고 예의 바른 청년 지웅은 하필이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어 하루에도 몇 번씩 화장실을 찾아야 하는 체질이지만 어쩔 수 없이 모든 조건을 받아들이고 할머니와의 동거를 시작한다. 그럼에도 갈등은 피할 수 없으니. 간헐적으로 강아지를 돌봐주는 펫시터 아르바이트를 하는 지웅이 며칠 동안 맡게 된 강아지 때문에 신경전이 벌어지고 지웅의 친구가 허락 없이 집에 오는 바람에 서로 마음이 상할 정도의 막말을 주고받으며 크게 다투게 된다. 영화 <룸 쉐어링>(2022)의 이야기다. 

가족의 의미를 다시 설정할 시기

'룸 쉐어링'은 사실 몇 년 전 서울시의 일부 지역에서 실제 시행되었던 사업이다. 영화 <룸 쉐어링>을 연출한 이순성 감독도 제작 발표회에서 자신이 살던 지역에서 이 '룸 쉐어링' 사업의 홍보 전단을 발견하고 영감을 얻어 작품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제 혈연이 없어도 함께 생활하고 함께 식사하는 간단한 행위만으로 가족이 될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기자들에게 반문했다. 이제 가족의 의미를 재설정하는 것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인 흐름이라는 듯이.

그도 그럴 것이, 최근 가족을 둘러싼 복지 문제에서는 가장 뜨거운 화두는 단연코 '다양성'이다. 이순성 감독의 말처럼 혈연관계가 아닌 '대안가족'의 형태가 많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 비혼이거나 사별의 경험을 겪어 혼자 살고 있던 세 명의 여성 노인들이 함께 가족을 이뤄 한 집에 사는 모습을 담은 <세 할머니의 유쾌한 동거>라는 다큐멘터리도 있다(KBS 다큐온, 2021년 9월 10일 방영).

실제로 노인들이 어떤 주거 형태에서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이어지는 중인데 선별적으로 수혜자를 선정해서 입주시키는 정부 주도 노인복지주택이 사업도 있고, 거주할 사람들끼리 돈을 모아 공동체를 이루는 시니어 공유주택도 생겨난다.

그러나 노인복지주택은 불법 분양과 양도, 입소 등의 문제로 분란이 생겼고 입주자들끼리 집을 짓는 공유주택은 사생활을 중시하고 임대를 꺼려하는 노년층의 성향과 잘 맞는 방식의 구현이 어렵다는 이유로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쫌 앞서가는 가족-시니어 공동체주거를 생각한다> (궁리출판) 참고). 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지면 그 가족이 살아가는 집의 형태 또한 다양해질 수 밖에 없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 문제의 논의가 아직은 걸음마 수준이다.

관계를 통해 얽혀있는 다양한 복지 문제

영화 <룸 쉐어링>을 '까탈스러운 노인이 젊은 청년과의 동거를 통해 마음을 열고 인간애를 회복하는 과정을 그린 휴먼드라마'로만 이해하기에는 아쉬움이 남는다. 영화는 그 외에도 복지에 대한 매우 풍부하고도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감독은 복지 정책의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물들을 영화에 등장시키며 저마다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표현했다. 홀로 살아가는 노인의 외로움과 폐지를 줍는 경제적 문제를 바탕에 깔고, 보육원에서 생활하다가 스무 살이 되면 달랑 몇 백~몇 천만 원을 손에 쥐고 시설에서 나가야 하는 보호종료아동문제 그리고 책 <죽은 자의 집 청소>를 통해 알려졌던, 혼자 세상을 등진 이들의 집을 정리하는 특수청소에 관해서도 다뤘다.

이런 여러 가지 사회 문제에 대한 내용이 따로따로 나열된 뷔페가 아닌 한 상에 곱게 차려진 한정식처럼, 인물들간 얽히고 설킨 관계로 이어져 한 편의 영화 안에서 조화롭게 펼쳐진다.

복지를 연구하는 이들이 안타깝게 느끼는 것 중 하나가 복지 분야에 대한 연구나 정책이 아동 복지, 노인 복지, 여성 복지 등으로 철저하게 구분돼 분류된다는 것이다.

사실 가족 복지를 들여다보면 아동과 노인이 보이고 그 안에 여성이 있다. 장애인이 나이 들면 노인이 되는 것이고 노인에게 질병이 생기면 장애인이 되기도 한다. 게다가 사람들은 서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니 이 모든 문제는 함께 연결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면에서 영화는 세상에서 만나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복지 문제를 일관된 서사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은 수작이다.

대안은 정령 판타지로 남을 것인가
 
  영화 <룸 쉐어링> 중
  영화 <룸 쉐어링> 중
ⓒ (주)엔픽플

관련사진보기

  
인터뷰에서 감독은 이 영화의 장르를 '판타지'라고 규정했다. 현실에서 영감받은 소재의 영화가 왜 판타지일까 의아했었는데 영화를 여러 번 곱씹고 나니 이해가 된다.

실제 이러한 청년과 노인의 동거가 가족같이 편안한 관계로 전개되는 내용 자체가 현실에서 일어나기 쉽지 않은 일임을 인정한다면 말이다. 영화 말미, 금분과 지웅이 가족이 됨을 선언하며 함께 작성한 '가족관계동의서' 또한 현실에서는 없는 판타지 같은 문서다.

아무리 현실에는 없는 판타지라 해도, 가까운 시일 내에 현실이 되기를 바라게 되는 이야기다. 1인 가구 문제는 노인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세대를 아울러 취약한 1인 가구가 늘어가고 이들이 다시 만나 혈연은 없는 새로운 형태의 가족이 되는 일은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들이 가족으로서 누릴 권한을 갖고 안정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이제 필요한 건 신속히 정비될 법적 장치일 것이다.

덧붙이는 글 | 플랫폼 얼룩소와 브런치에도 기재합니다.


태그:#노인, #나이듦, #독거, #영화, #청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그런 엄마가 있었다> 작가. 문화, 육아, 교육 분야의 잡지에서 기자로 일했다. 결혼 후 힘든 육아와 부모의 질병을 겪으며 돌봄과 나이듦에 관심 갖고 사회복지를 공부한다. 소중한 일상, 인생, 나이듦을 이야기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