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3일 저녁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사 앞, 촛불문화제 히트곡(?) '헌법 1조'가 울려 퍼졌다. 둥글게 모인 100여명의 시민들은 촛불을 흔들며 노래를 불렀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13일 7번째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에 참가한 사람 수는 적었다. 그러나 아직도 모두 가슴 속에 정부를 향해 외칠 말들이 쌓여있었다. 이날 이뤄진 한미FTA 국회청문회부터 어청수 경찰청장의 촛불문화제 주최 측 사후 사법처리 발언까지 사람들의 울화통을 돋우기도 했다.

 

농림식품수산부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 개정안' 장관고시까지는 이틀이 남았다.

 

"미국의 원론적인 입장발표 정부는 유리하게만 해석한다"

 

국민들의 반대와 야당들의 연기 요구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이번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 개정안을 예정대로 고시할 예정이다. 호되게 미국의 동물성 사료정책 '오역 파문'을 겪은 뒤지만 태도의 변화는 없다.

 

오히려 미국의 슈전 슈워브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13일 "미국은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20조에서 요구하는 기준이 충족될 경우 이 규정에 따라 한국이 국민건강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취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발언한 것을 힘주어 강조하며, 다시 한 번 미국산 쇠고기 수입의 필요성을 강변하고 있다. 

 

박원석 광우병 국민대책위원회 상황실장은 이날 이를 따끔하게 꼬집었다.

 

"미 무역대표부는 단지 GATT 20조의 실체를 인정하고 그에 대한 한국정부의 권리를 언급해준 것이다.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했을 때 한국의 금수조치를 받아들이겠다는 뜻이 아니다. 그런데 정부는 이를 유리한 쪽으로만 해소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 무역분쟁이 일어날 가능성도, 미국이 또 다른 압력을 가해 금수조치를 풀 가능성도 있다. 그것이 지금까지 우리가 보아왔던 미국의 모습 아닌가?"

 

박 상황실장은 "오는 15일 농식품부의 장관고시가 이뤄지면 부산항에서 묶여있던 미국산 쇠고기 5000톤이 먼저 풀릴 것"이라며 "이를 막기 위해 오는 14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 수만의 시민이 모여 국민의 힘으로 이 정부의 오만함과 방자함을 심판하자"고 말했다.

 

"촛불문화제에서 나는 희망을 봤다"

 

촛불을 든 시민들도 발언하기 위해 서로 나섰다. 이날 촛불문화제는 "PD수첩 광우병 2탄을 보기 위해" 저녁 9시 정도에 일찍 마칠 예정이었지만 사람들의 줄은 끊이지 않았다. 작은 엠프 뒤에 줄 선 이들은 단 2분이라도 발언의 기회를 얻기 위해 노력했다.

 

지난 8일 MBC <100분 토론>의 스타로 떠오른 재미한인주부모임의 이선영씨와 지인이라고 밝힌 대학원생은 자신의 친구가 직접 겪은 일화를 소개했다.

 

"친구의 이웃에 부시 대통령의 정책을 비판하는 할아버지가 있었는데 그 분께서 '미국에서는 쓰레기로 처리하려는 쇠고기를 다른 나라에 돈 주고 팔려는 정책은 정말 바보다'라고 말한 바 있다고 했다. 지금 우리나라와 우리나라 국민은 국제적인 바보가 됐다."

 

얼마 전 예비군 훈련을 다녀왔다는 대학생은 "예비군 훈련 중 식사에 쇠고기 반찬이 나왔는데 예비군 190명은 잔반통에 쇠고기 반찬 다 버리고 신병들은 싹싹 긁어먹더라"며 "미국산 쇠고기 문제 많이 아는 것 같지만 아직 모르는 사람이 많으니 더욱 널리 알려야 한다"고 전했다.

 

또 그는 "촛불문화제에 참가하면서 사람 수가 많아 놀란 것이 아니라 집회가 끝난 뒤 촛농을 닦고 청소하는 이들에게 놀랐다"고 고백했다.

 

"얼마 전 문화제가 끝난 뒤 촛농을 긁어내고 있는데 여성 한 분이 오셔서 청소하고 있는 분들에게 손을 닦으라며 물티슈를 나눠줬다. 그런데 사람들이 그 물티슈 어디에 썼는지 아시나. 손은 안 닦고 바닥을 다시 깨끗하게 닦았다. 나는 그 때 희망을 봤다."

 

사람들은 한마디 한마디 마다 환호했다. 그리고 발언자로 나선 17세 고등학생 1학년생이 떨리는 목소리로 "여러분, 저와 함께 내일 맞서 싸워주실거죠"라고 외쳤을 때 사람들은 촛불을 흔들며 "네"라고 응답했다.

 

한편, 14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집중 촛불문화제는 서울 시청 앞에서 저녁 7시부터 열린다. 

 

 


태그:#광우병 쇠고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