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상원 일병, '천군만마'를 느끼게 한 주인공이다.
 이상원 일병, '천군만마'를 느끼게 한 주인공이다.
ⓒ 신광태

관련사진보기


"산천어축제나 토마토축제 홍보글도 좀 넣으면 어떨까요?"
"당신이 면장인 나보다 낫습니다. 그렇게 해 주실래요?"

지난 2월 15일부터 19일까지 지인들과 부부동반으로 중국 장가계 여행을 다녀왔다. 귀국 후 내내 거슬렸던 부분이 한국어 표기 부분이었다. 특히 천문산을 오르내리는 수백 대의 케이블카 내부에 설치된 한국어 안내문은 심각했다(관련기사 : 장가계시 인민대표에게 편지를 쓰기로 했습니다).

바로잡을 생각을 했지만, 귀국 후 문제에 봉착했다. 내가 중국어를 모른다는 거다.

"혹시 용사 중에 중국어 관련 학과 전공한 사람 있을까요?"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엔 2개 사단이 인접해 있다. 2만여 명의 군인들이 주민들과 어울려 산다. 이들 모두는 우리면의 소중한 자원이다. 내 부탁에 이기자 부대 강원근 주임원사는 걱정 말라고 했다.

주임원사로부터 이상원 일병을 소개받았다. 그는 19년간 북경에 살았다고 했다. 북경대에서 '국제 관계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단다. 30살 늦깎이 나이에 입영한 이유라고 했다.

"한국 관광객들이 연간 40만 명이나 된다면서 왜 이런 내용이 지금까지 방치되었을까요?"

안내문 내용을 보여주자 그는 심각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어 시골 면장 소관도 아닐 텐데 나서 준 것과 건의 메일을 보낼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에 대해 고맙다고 했다.

"누가 나서면 어떻겠습니까. 우리 둘이 애국한다고 생각하고 바로 잡아 봅시다."

장가계 귀곡잔도. 멋진 여행란 이미지보다 아쉬움이 컸었다. 케이블카 한국어 안내문 때문이었다.
 장가계 귀곡잔도. 멋진 여행란 이미지보다 아쉬움이 컸었다. 케이블카 한국어 안내문 때문이었다.
ⓒ 신광태

관련사진보기


내가 그에게 중국어 해석을 위해 건넨 주요 내용은 이렇다.

'천문산을 오르내리는 수많은 케이블카 내부를 보면 관광객들이 지켜야 할 안내문이 중국어와 한국어로 쓰여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어 안내문을 보면 표기가 잘못되어 한국 사람들도 이해하기 힘든 문구가 많습니다. 특히 문제는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중국 사람들이나 외국인이 보았을 땐 전혀 그 의미를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정확한 내용으로 편집해 원본과 함께 첨부로 보내 드리니 번거롭더라도 조속히 정정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에 대해 이상원 일병은 '산천어축제가 세계4대 겨울축제 그리고 세계7대 불가사의, 토마토축제 홍보 내용도 넣고, 강원도 화천이 대한민국 어디쯤에 있다는 것도 추가하자'라고 제안했다.

수정요청 내용 (원본과 수정본)
天门山观光车韩文指南修正版》
[천문산 케이블 통지]改成[천문산 케이블카 이용 안내]

1. 단지 필명을 강제 방식에 점점금지, 케이블카당 허용될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이동하지 마십시오. 통신시설을 만지지 마십시오. 문을 열지 마십시오.
改成만일을 대비한 고객정보를 위해 케이블카 이용시 반드시 본명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케이블카 내에서의 이동 및 통신시설을 만지거나 문을 열지 마시기 바랍니다.

2. 문 근처에 서 있지 않고 순서대로 하차. 문근처에 부착하지 않는다.
改成하차 전 미리 일어나거나 문에 기대지 마시고 순서대로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3. 곧 자동으로 문을 닫습니다. 부상을분쇄 방지하기 위해 도어의 당신의 부분에 몸을 넣지 마십시오.
改成곧 문을 닫습니다. 출입문에서 떨어져 주시기 바랍니다.

4. 흡연이나 조명 화재는 엄격 케이블카에서 금지.
改成케이블카 내에선 흡연이나 발화 물질 휴대를 금지합니다.

5. 케이블카, 가연성 폭발성 부식성, 자극성 냄새의 항목을 수행하는 금지.
改成케이블카에는 가연성이 있거나 폭발성이 있는 물질, 음식을 갖고 타지 마시기 바랍니다.

6.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는 경우. 초기 또는 최근에 임신한 여성과 노인승객 케이블카, 일부 임신을 하지 마십시오.
改成안전을 위해 초기 임신 여성과 노인들은 케이블카 이용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케이블카 관리, 좌석을 유린하지않는다. 파편을 폐기하지 않는다.
改成질서를 지켜 케이블카에 탑승해 주시고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8. 케이블카 노인 가지고 갈 때, 장애인아이들은 성인이나 다른 사람에 의해 호위해야 합니다.
改成장애인이나 노인은 보호자가 동승해야 합니다.

9. 문제 주차장의 경우, 어떠한 도움이라도필요로 하는 경우, 보조 드라이브를 시작하는 연산자를 기다리고 준비, 순종, 당황하지 마십시오. 승객은 적극적으로협력해야 한다.
改成케이블카가 멈췄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안내방송에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10. 승객은 허가없이 기계실 또는 컨트롤룸에 갈 수 없습니다.
改成승객은 허가없이 기계실이나 통제시설에 출입해선 안 됩니다.

11. 이나 폭풍의 경우 케이블차의 고급 민감한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은 자동으로케이블카 관광객을 확보하기 위해 측정으로 케이블차의 운전을 정지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하지만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면서 차분히 기다려.
改成케이블카는 심한 바람이나 폭풍 발생시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 자동으로 시스템이 중단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시면서 차분히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 일병이 작성한 메일 내용.
 이 일병이 작성한 메일 내용.
ⓒ 신광태

관련사진보기


장가계 시장에게 보내는 이메일 해드문구.
 장가계 시장에게 보내는 이메일 해드문구.
ⓒ 신광태

관련사진보기


난 너무 형식적 면만 생각했었다. '면장보다 낫다'라고 칭찬한 이유다. 귀찮아 할만도 한데 그는 나보다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답장이 꼭 왔으면 좋겠어요. 오면 제게 연락 부탁 드려요."

번역을 마친 이 일병이 한 말이다. 번역까지 해 주겠다는 거다. 다른 사람들 같으면 '귀찮게 그런 걸 직접 하냐, 외무부나 문화체육관광부에 건의하면 되죠'라고 했겠지만 그는 태도부터 달랐다.

"기관메일 쓰시죠? 기왕이면 기관메일로 보내는 게 신빙성이 있을 것 같아요"라고 말할 정도로 그는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했다.

"군 생활 중 의미 있는 뭔가 남기고 싶어요."
"그게 뭔데요? 큰 일을 했는데, 지사나 군수표창 상신해 볼까요?"
"아뇨, 주시려거든 내가 몸담고 있는 지역이 사내면이니까, 면장님 표창을 주신다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평창 동계올림픽이나 산천어축제 때 (중국어 통역을 위해) 제가 필요하다면 기꺼이 나서고 싶습니다."

사실 면장표창은 지사나 군수표창보다 가치가 떨어진다. 취업 시 가점도 없다. 그런데도 그는 면장표창을 고집했다. 가점보다 인연과 의미가 더 중요하단다. '천군만마'를 얻었다는 표현은 이럴 때 쓰는 것 같다. 이렇게 멋진 사나이를 만났으니 말이다. 난 흥분을 잘 감추지 못한다. 바로 페이스북에 올렸다.

'여러분들이 장가계 천문산 케이블카를 탔을 때 한국어 안내문이 제대로 되어 있거든 이기자부대 이상원 일병과 강원근 주임원사님 덕분이라 여겨 주세요.'

이상원 일병과 기념사진. 우정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이상원 일병과 기념사진. 우정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 신광태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를 작성한 신광태 시민기자는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장입니다.



태그:#장가계, #장가계시, #이상원 일병, #화천군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밝고 정직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오마이뉴스...10만인 클럽으로 오십시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