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장연주 정의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장연주 정의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 장연주 캠프

관련사진보기


22일 서울시가 현대산업개발(HDC) 측에 부과한 영업정지 8개월 처분을 철회하고, 과징금 4억623만 원 처분을 결정하자 장연주 정의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거세게 비판하고 나섰다.

장연주 예비후보는 "현대산업개발은 학동은 물론 화정동에서도 중대재해를 일으킨 악덕기업"이라며 "지금 현산에 필요한 건 면죄부가 아니라 업계 영구퇴출"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6월 학동에서 발생한 철거건물 붕괴 사고로 사망자 9명 등 2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올해 1월 화정동 아이파크 붕괴 사고 당시에는 현장에서 일하던 노동자 6명이 사망했다.

서울시의 이번 처분은 지난해 6월 광주 동구 학동에서 발생한 '학동 참사'에 따른 조치다. 장 후보는 "현대산업개발의 하수급인 관리의무 위반 처분으로 8개월 영업정지를 내린 서울시가 과징금 4억 원으로 처분 내용을 변경했다"며 "학동 재개발 붕괴사고를 일으킨 기업에게 면죄부를 준 것이나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장연주 예비후보는 "불과 일주일 전, 서울행정법원 측이 건설산업기본법 위반으로 8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현대산업개발이 영업행위를 지속할 수 있도록 효력정지 처분을 내렸다. 그런데 이번에는 아예 과징금 처분이 나왔다"며 "특혜나 다름없는 이번 처분 결정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앞선 14일, 서울행정법원(김정중 부장판사)은 서울시의 영업정지 8개월 처분 집행을 정지해 달라는 내용의 현대산업개발 측 신청을 받아들였다. 당시 현대산업개발 퇴출 및 학동·화정동참사시민대책위는 거세게 반발했다.
 
장연주 정의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서구 화정동 참사 현장을 방문했다.
 장연주 정의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서구 화정동 참사 현장을 방문했다.
ⓒ 장연주 캠프

관련사진보기


대책위는 "불법적인 시공을 일삼다 19명의 무고한 시민을 죽거나 다치게 하고, 아무런 반성도 없이 다시 불법을 일삼다 화정동에서 붕괴사고를 일으켜 6명의 노동자를 숨지게 한 살인 기업에게 법원이 면죄부를 줬다"며 "법원 측에게는 현대산업개발의 불법 시공 과정에서 돌아올 수 없는 길을 간 희생자들과 그 가족의 회복할 수 없는 손해가 보이지 않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현대산업개발 퇴출 및 학동·화정동참사시민대책위는 정의당 광주시당, 광주여성민우회, 광주환경운동연합, 참여자치21 등 44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장연주 예비후보는 "불법철거로 무고한 희생자를 낸 현대산업개발이 응당한 죄값을 치르기는 커녕 전방위 소송으로 법망을 피해가고 있다"며 "우리 사회가 안전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중대재해를 일으킨 부도덕한 기업에 엄한 처벌을 내리지 못한다면 이윤보다 생명이 존중되는 안전사회로 진입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처분에 대해 서울시는 "현대산업개발에서 변경 요청을 했기 때문에 법령에 따라 변경 처분을 할 수밖에 없었다"며 "과거에도 영업정지에서 과징금으로 처분이 변경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태그:#장연주, #정의당 장연주, #광주광역시장 후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폭력에 대해 고민하며 광주의 오늘을 살아갑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광주의 오월을 기억해주세요'를 운영하며, 이로 인해 2019년에 5·18언론상을 수상한 것을 인생에 다시 없을 영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