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는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를 사흘 앞두고 윤희근 경찰청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안전 지휘부에 해당하는 기관장들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이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참사 1주기를 맞아 유족들을 찾아 사과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있다"고 답했다. 

특히 이날 국감 현장에선 윤 청장이 참사 당시 텔레그램 메신저로 한 인사로부터 받은 아래와 같은 문자가 도마 위에 올랐다.
 
경찰이 주도적으로 신속 수사해 구청장급 이상에 안전 책임을 귀책시켜 초기 가닥을 명쾌히 가져야 한다.

윤 청장이 해당 메시지를 받은 시각은 지난해 10월 30일 0시 40분, 참사 발생 후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이다. 

'메시지 없다'는 윤희근 "누가 보냈는지 기억 안 나"
 
윤희근 경찰청장이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종합감사에서 목을 축이고 있다.
 윤희근 경찰청장이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종합감사에서 목을 축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날 국감에서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윤 청장은 해당 메시지에 대해 "잘 알겠습니다"라고 답했다. 천 의원은 "참사 구조 활동이 벌어질 때 책임 회피 목적으로 홍보담당관에게 '즉시 수사본부 꾸려 지자체, 주최 측 안전 조치 책임 사실'을 확인하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도 드러났다"면서 "이 메시지를 누구한테 받았나"라고 따져 물었다.

윤 청장은 "충분히 이런 게 있을 수 있지만 누가 보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했다. 관련 메시지도 자신의 휴대전화에 남아있지 않다고 했다.

천준호 : "기억이 안 난다는 게 해명이 됩니까? 행안부 장관이 보냈습니까?"
윤희근 : "아닙니다."
천준호 : "그럼 대통령실에서 보냈습니까?"
윤희근 : "전혀 아닙니다."
천준호 : "그럼 누가 보냈기에 '네 알겠습니다' 깍듯이 답변할 정도의 지위에 있는 사람입니까. 대통령이 직접 보냈습니까?"
윤희근 : "그렇지 않습니다."
천준호 : "정확합니까?"
윤희근 : "네."
천준호 "나중에 수사를 통해 밝혀질 수 있는 내용이에요. 정확하게 답하십시오."
윤희근 : "네, 아닙니다."


사라진 기억을 놓고 천 의원과 윤 청장의 문답이 이어지는 가운데, 또 다른 메시지도 도마 위에 올랐다. 윤 청장이 10월 30일 오전 3시께 경찰 간부 2명에게 '너무 많은 희생자가 나와 책임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 '신속히 우리 청 조치 사항이 V(대통령) 등에게 실시간으로 보고돼야 한다' 등을 전달했다는 내용이었다. 천 의원은 해당 메시지를 언급하면서 "메시지들이 책임 회피를 담고 있다"라면서 "도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질타했다. 

윤 청장은 "돌이켜 보면 많은 회한이 드는 것이 사실이고 입이 열 개라도 유족들과 당시 희생된 분들에 대해 송구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라면서도 "경찰 책임 회피를 위한 수사 지시가 아니다"라고 재차 해명했다. 윤 청장은 "업무 지시를 보면 수사만 있는 게 아니라 신속하게 현장 구조를 위한 최대 인력을 동원하고 교통 관리와 남은 분들을 구조하라는 지시가 선행돼 있고 그 후 책임 문제가 불거질 거라 증거가 인멸되기 전에 수사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했다.

이상민 "특별법은 국회에서... 국민 생명 지키지 못해 무한한 책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향해선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이태원 참사 유족을 찾을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이 나왔다.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장관에게 "(이 장관이 낸) 입장문을 보면 무한히 책임진다. 그리고 다시는 이런 일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라면서 "대통령을 모시고 참사 1주기를 맞아 유족분께 방문해 아픔에 대한 사과를 할 용의가 있나"라고 물었다. 이 장관은 이에 "네, 그럴 의사가 당연히 있다"라고 답했다. 

다만 특별법 제정 협조에 관한 질문에 대해선 "국회에서 논의를 해주시는 게 맞다"고 일축했다. 이 장관은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의 '이태원 참사 1주기 소회' 질의에 "10·29 참사 희생자분들께 깊은 애도를 표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큰 슬픔을 겪고 계신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라면서 "국민의 고귀한 생명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해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고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고 했다.

태그:#이태원참사,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