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디트뉴스24노조가 27일 오전 본사 사옥 앞에서 부당해고 철회를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였다.
 디트뉴스24노조가 27일 오전 본사 사옥 앞에서 부당해고 철회를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였다.
ⓒ 디트뉴스24노동조합

관련사진보기

 
인터넷신문인 디트뉴스24(공동대표 박길수·김재현)가 노조 간부를 해고해 '부당해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부당해고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디트뉴스24는 지난 21일자로 김재중 부국장을 징계해고 통보했다. 김 부국장은 전국언론노조 디트뉴스24지부(지부장 이미선, 이하 디트노조) 교육선전부장을 맡고 있으며, 디트노조에서 가장 선임이다. 이에 디트노조는 부당해고이자 노조탄압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과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여성단체연합 소속 단체 등 대전지역 20개 단체는 27일 공동성명을 내 "디트뉴스24 대주주인 타이어뱅크 김정규 회장과 경영진은 부당한 편집권 침해를 즉각 중단하고 부당한 해고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사태의 핵심은 대주주인 김정규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편집권 침해'라고 주장했다. 김 부국장의 해고는 그가 올해 초 쓴 정치비평에서부터 시작됐다는 것. 김 부국장은 지난 1월 4일'[관점] 대전은 왜 윤석열 정부 국정운영 축소판 됐나'라는 제목의 정치비평을 썼고, 김정규 회장은 1월 27일 전 직원을 소집한 뒤, 이 칼럼을 언급하며 김 부국장에 대한 해고 절차를 밟으라고 지시했다는 주장이다.

뿐만이 아니라, 지난 2022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김 부국장이 작성한 '뽑아주니, 관용차부터 교체' 시민 눈높이에 맞나?'라는 기사와 충청남도 담당 황재돈 기자가 작성한 '또 K·B·S 김태흠 충남지사 정무라인 인사편중 논란' 기사가 삭제됐는데, 이 과정에서 경영진의 편집권 침해가 있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시민단체들은 "사주나 경영진에 의한 편집권 침해, 이게 과연 디트뉴스24가 추구하는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일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또 이번 사건과 연계해 벌어지고 있는 노조탄압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편집권 침해가 만연하자 디트뉴스24 기자와 직원들은 창간 22년 만에 노조를 결성했고, 곧바로 사측은 사세 확장을 명분으로 사무실도 갖춰지지 않은 충북취재본부로 노조간부(지부장, 사무국장, 교육선전부장) 3인을 전보 발령했다는 것.

이후 충남지방노동위원회의 중재로 전보된 3명의 기자가 올해 안에 원직 복직하기로 합의했으나 또 다시 사측은 김 부국장에 대해 복귀 하루 만에 징계해고를 통보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노사 합의는 결국 당사자 해고라는 파국으로 치달았고, 비가 세차게 온 뒤 땅이 굳어지기는커녕 오히려 무너져 버렸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편집권 침해에 대한 김정규 대주주 및 경영진의 사과, 독자가 포함된 사회적 기구 성을 통한 재발방지 장치 마련, 노조인정 및 부당해임·부당전보 철회 등을 촉구했다.

한편, 전국 23개 지역신문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노동조합협의회'에서도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디트뉴스24는 대주주의 편집권 간섭을 중단하고, 부당한 해고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정의당대전시당도 이날 성명을 내 "디트뉴스24 대주주와 대표는 편집권 간섭과 인사권 남용을 중단하고, 공정 언론의 본분을 회복시키는 데에 힘써야 한다"면서 부당해고 철회를 촉구했다.

태그:#디트뉴스24, #디트뉴스24노조, #대전충남민주언론운동연합, #부당해고, #편집권침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